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산출내역서란 소프트웨어 개발규모를 FP(Function Point)로 측정하고 여기에 기능점수당 단가를 곱하여 개발비용을 산출한 내역서를 의미합니다. 현재는 대부분의 경우 FP에 의한 산출내역서 작성을 원칙으로 하고 사업의 특성 등을 고려하여 발주자의 판단에 의해 투입공수에 의한 방식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기능점수(FP, Function Point) 란 사용자관점에서 측정된 소프트웨어 기능의 양으로서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기능의 규모를 측정하는 단위이며, 기능점수방식은 사용자 관점에서의 요구 기능을 정량적으로 산정하여 소프트웨어 규모를 측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소프트웨어 개발과 유지관리를 위한 비용과 자원소요를 산정하는 방식입니다.

기능점수방식의 SW 개발비 산정
기능점수 방식에 의한 소프트웨어 개발비는 크게 개발원가, 직접경비, 이윤, 이 세 부문으로 구성되며, 이에 대한 산출방식은 아래의 그림과 같습니다.



기능점수 방식에는 크게 정통법과 평균복잡도를 적용한 간이법이 있습니다. 간이법의 경우에는 사업 시작 전 사업의 규모를 가늠하기 위해 사용되며, 정통법의 경우 사업 수행 완료 후 정확한 기능점수 산정을 필요로 하는 경우에 사용됩니다.

투입공수에 의한 SW 개발비 산정
투입공수에 의한 SW 개발비 산정방식은 통상적으로 말하는 M/M(Man-Months) 방식을 말하며 이 방식은 엔지니어링사업대가의 기준을 적용하여 SW 개발비를 산정하는 방식입니다. 이 때 투입인력의 인건비는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가 공표하는 소프트웨어 기줄자 노임단가를 적용합니다. 투입공수에 의한 SW 개발비 산정방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참고문헌>
1.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 SW사업 대가산정 가이드(2013년 개정판)



작성자 : 데이터사이언스센터 이기용 실장

Posted by 人Co

2014/05/26 19:00 2014/05/26 19:00
Response
No Trackback , No Comment
RSS :
https://post-blog.insilicogen.com/blog/rss/response/153

보안레벨을 올릴 수 있는 간단한 방법

당사는 생물정보 컨설팅 전문 회사로서 생물정보 분석 및 컨설팅, SI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일을 함에 있어 고객의 요청사항을 충족시키는 것 뿐만 아니라 고객의 정보를 안전하게 지켜내는 것 또한 중요한 사항입니다. 저는 SI사업과 분석 파이프라인 개발 일등을 하며 보안의 중요성을 깨닫고 보안에 관련된 자료들을 찾아보고 세미나를 참석했습니다. 오늘은 이 중 우리 개인의 보안이라는 것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컴퓨터와 스마트폰은 현시대를 살아가기 위한 일상생활의 필수 매체가 되었습니다. 컴퓨터를 사용하여 일도 하고 개인적인 취미 생활도 즐기고 인터넷 뱅킹을 통해 금용거래도 합니다. 이렇게 우리의 생활을 편리하게 만들어주는 컴퓨터, 하지만 누군가는 이 컴퓨터를 통해 우리의 소중한 개인 정보 등을 노리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십니까?

한국인터넷진흥원(http://www.kisa.or.kr/)에 따르면 2014년 2월 한달 간 악성코드 탐지 87,508건, 해킹사고 접수 1,654건 등 해킹관련 사고들이 끊임없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것은 한국인터넷진흥원에 의해 조사된 통계일 뿐이며 얼마나 더 많은 사건 사고들이 있을지 모릅니다.


<표1> 악성코드 감염 탐지 현황 - 2014년 2월 인터넷 침해사고 대응통계(한국인터넷진흥원)


<표2> 해킹사고 접수처리 현황 - 2014년 2월 인터넷 침해사고 대응통계(한국인터넷진흥원)

이외에도 우리는 뉴스 등을 통해 많은 보안관련 사고들을 접하고 있습니다. 올해 초부터 계속 이슈가 된 여러 업체들의 개인정보 유출 사고 사례들 뿐만 아니라 어나니머스(Anonymous, 국제적인 해커조직)의 해킹 예고, 인터넷 뱅킹관련 해킹 또는 개인의 사생활이 해킹되어 손해를 본 일 등 많은 사고 사례들을 접하고 있습니다.


<그림 1> 뉴스 검색 결과

이러한 보안 위협들로부터 우리의 소중한 정보들을 지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리가 간단하게 할 수 있는 보안레벨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PC 보안 레벨 올리기

1. 백신 프로그램 설치

항상 컴퓨터에는 백신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최신 DB 업데이트 및 실시간 감시 기능을 켜놓아야 하며 정기적인 검사를 진행해야 합니다.

2. 모르는 첨부파일은 절대 열지 않기

이메일이나 기타 메신저 등으로 오는 첨부파일은 열어보지 않습니다. 또한 블로그나 까페 등에서 함부로 파일을 다운받아 실행하시면 안됩니다. 각종 프로그램 다운로드 시(예: 압축프로그램, PDF 뷰어 등) 공식 사이트를 통해 다운로드 해야합니다. 이미지나 각종 문서 파일등에 악성코드를 숨겨서 공격 하는 것은 크래커들이 즐겨 사용하는 수법입니다.

3. 최신 보안패치 적용

윈도우 업데이트 및 각종 프로그램 업데이트를 빼먹지 말고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귀찮다고 업데이트를 안 하실 경우 보안 위협에 노출되게 됩니다.

4. 공인인증서 등은 안전하게 보관

공인인증서를 보관할 때는 USB, 보안토큰 등을 사용하여 보관하거나 암호화 프로그램을 통해 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보안카드, 비밀번호 등을 파일로 보관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5. PC방 과 같은 공개된 장소의 PC 사용 시 주의할 것

공개된 장소 내 PC에서의 이메일 확인 등은 가급적 삼가며 확인 후 반드시 로그아웃을 해야 합니다.

6. 비밀번호는 어렵게 만들어 주기적으로 변경할 것

비밀번호는 최소 8자리 이상 대소문자, 숫자, 특수 문자 등을 섞어 만드시는 것이 좋으며, 주기적으로 변경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스마트폰 보안 레벨 올리기

1. 의심스러운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 하지 않기

2. 신뢰할 수 없는 사이트 방문하지 않기

3. 발신인이 불명확하거나 의심스러운 메시지 및 메일 삭제하기
- 이메일이나 문자메시지에 있는 URL은 신중하게 클릭해야 합니다.

4. 스마트폰용 백신 프로그램 설치하여 실시간 감시 및 정기검사 하기

5. 스마트폰 플랫폼의 구조를 임의로 변경하지 않기(예: 탈옥, 루팅)

6. 운영체제 및 백신프로그램을 항상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기

7. 스마트폰이나 인터넷에 금융정보를 저장하지 않기

8. 출처가 불분명하거나 보안설정 없는 무선 랜(Wi-Fi)사용 시 주의하기
- 공개된 무선 랜을 사용할 경우 도청을 당할 수 있어 자신의 개인 정보가 유출될 수 있습니다. 공개된 무선 랜을 사용하여 이메일을 확인하거나 인터넷 뱅킹을 하는 것은 삼가야 합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무료 백신 소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를 위한 백신을 소개합니다. (아이폰의 경우 iOS의 폐쇄적인 구조로 기본 보안기능이 높으며, 앱스토어에 등록하기 위해서는 애플 본사의 심의를 거쳐야 하기 때문에 백신 프로그램이 안드로이드에 비해 적으며 거의 유료 어플로 존재합니다.)

1. V3 Mobile Plus

AhnLab의 유명한 백신 프로그램인 V3의 모바일 버전입니다. 국내 인지도면에서 가장 높으며 부가기능과 기본적인 항목에 대해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2.1 버전에 대해서 AV-TEST.ORG 의 백신 테스트에서도 높은 점수를 받고 있습니다.
Download

2. Avast! Mobile Security


국내에도 많이 알려진 Avast의 모바일 백신으로 바이러스와 악성코드 및 스파이웨어 차단외에도 도난 방지, 휴대전화 추적 등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Download

3. Lookout Mobile Security



모바일 백신으로 많은 사용자 층을 가지고 있으며 바이러스와 악성코드 및 스파이웨어 차단외에도 도난 방지, 휴대전화 추적 등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Download

이 외에도 알약, Kaspersky, TrustGO 등의 백신 프로그램이 있으니 하나의 백신은 꼭 설치 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일상생활 속에서 보안을 지킬 수 있는 방법들을 알아 보았습니다. 위의 몇 가지 간단한 방법을 실천하면 보다 안전한 컴퓨터 생활을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기억하세요. 보안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작성자 : Codes사업부 Research실 이경표

Posted by 人Co

2014/05/13 14:53 2014/05/13 14:53
Response
No Trackback , No Comment
RSS :
https://post-blog.insilicogen.com/blog/rss/response/1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