흡연의 위험

정밀의료를 기반으로 하는 헬스케어에 관한 최근 의료계 및 산업계의 이슈로 인해 자연스럽게 사람들이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졌습니다. 특히 흡연의 위험성에 대한 인식이 변화되고, 담배가격 인상으로 인해 금연에 대한 관심이 많아짐에 따라 금연을 하려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이를 위해 정부에서도 금연치료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흡연의 위험성 면에서는 60년이 넘는 시간 동안 각종 암을 유발할 수 있는 가장 위험한 요인 중 하나라는 사실을 알아 왔고, 흡연의 경제적인 면에서는 흡연을 위해 담배를 구입하는 돈뿐만 아니라 흡연 결과 발생한 질환의 치료에 소요된 입원 진료비, 외래 진료비, 교통비, 보호자의 비용, 업무 손실에 따른 비용, 간접 흡연자들의 질환 치료비, 담뱃불로 인한 산불 피해 등이 있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Fig 1. 흡연하는_사진>
 


<Fig 2. 흡연의_피해>

 
이전부터 알고 있는 위 내용과 더불어 더 확실하게 흡연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뒷받침해줄 수 있는 과학적 증거가 최근 사이언스 지에 발표되었습니다. 카이스트 연구진과 국외의 연구진들이 발표한 Mutational signatures associated with tobacco smoking in human cancer라는 제목의 논문인데, 이 논문의 내용은 흡연이 폐암·후두암·구강암 등의 원인이라는 점이고, 사람이 담배 연기를 들이마신 뒤 이 연기가 닿고 지나가는 곳에서만 독특한 형태의 유전자(DNA) 돌연변이가 일어난다는 것입니다. 지금까지는 흡연량과 암 발생의 상관관계를 통계적으로 분석하는 역학 조사로 흡연의 유해성을 입증해왔지만, 이번에는 담배가 암 발생에 어떤 작용을 하는지까지 밝혀낸 것입니다.
 


<Fig 3. 흡연으로_인한_유전자_변형>

 


<Fig 4. 흡연_시_변형될_수_있는_유전자_수>

특히 이 논문에서는 5천 명이 넘는 암 환자와 정상인의 유전자 염기서열을 비교 분석한 결과 흡연자인 암 환자의 경우 담배 연기가 직접 닿는 조직인 폐와 후두 등을 구성하는 세포의 유전자에 돌연변이가 많았다고 합니다. 돌연변이는 유전자를 구성하는 네 가지 염기 가운데 ‘시토신’(C) 염기가 ‘아데닌’(A) 염기로 변한 것이 대부분이었습니다. 이 돌연변이는 실험실에서 세포를 기른 뒤 발암물질인 ‘벤조피렌’에 노출하면 잘 생기는 유형입니다. 다시 말해 담배 속의 발암물질이 유전자에 직접 손상을 입힌다는 의미입니다. 다른 돌연변이로는 ‘티민’(T) 염기가 ‘시토신’(C) 염기로 변한 것이 있었는데 연구진은 이 돌연변이는 담배 속 발암물질이 간접적으로 영향을 끼쳐 생기는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요즘 이렇게 화두가 되는 흡연의 위험성에 대해 지금부터 나열해 보겠습니다.

1. 흡연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 담배는 4,000여 화학물질로 이루어져 있으며, 60여 종의 발암물질이 함유되어 있다. 담배가 건강에 미치는 위해성은 50년 넘게 인식되어 왔다(IARC, 1986). 흡연은 심혈관 질환, 폐 질환 등의 심각한 질병을 유발하고 특히 각종 암의 중요한 원인이 된다. 선진국의 경우 전체 사망의 28%가 흡연에 기인하며, 전체 암 사망의 35%, 그리고 폐암 사망의 89%가 흡연에 기인한다(Peto 등, 1994). 2000년에는 흡연으로 인한 사망이 전 세계적으로 490만명 정도로 추산되며, 2030년에는 1,000만 명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WHO, 2004”


2. 간접흡연
- 흡연은 자신의 건강을 해칠 뿐 아니라 주위 사람들의 건강에도 악영향을 미친다. 임신기간 동안 흡연을 한 산모의 경우 자연유산의 가능성이 크고, 저체중아 출산, 사산아 출산의 가능성이 크다. 또한, 흡연하는 산모에게서 태어난 유아들은 호흡기질환에 걸릴 위험이 크며, 성인의 경우도 만성적인 간접흡연은 폐암과 호흡기 질환, 심장 질환의 위험도를 높인다.
- 2011년도 국민건강 영양조사와 제7차(2011) 청소년 건강 행태 온라인조사 통계 자료에 의하면 주 1일 이상 가정 내 간접흡연 노출률은 청소년 39.6%, 성인 12.5%였고, 직장 내 간접흡연 노출률은 성인 45.2%로 나타났다.


3. 성장발달에 영향
청소년 흡연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성인의 흡연보다 치명적이다. 단기적으로는 신체발육, 우울, 위험한 행동 등의 원인이 되며, 장기적으로는 흡연 관련 질병으로 인한 사망확률이 증가한다. 또한, 흡연이 20여 년의 시간적 격차를 두고, 본격적으로 피해를 발생시킨다는 점에서 청소년 흡연은 특히 중요한 의미가 있다. 즉, 2020년대의 흡연 피해 규모는 현재 30대 이후 세대의 흡연율에 의해 결정되며, 2030년대 이후의 흡연 피해 규모는 현재의 10대, 20대의 흡연율에 의해 결정된다(Peto 등, 2000). 따라서 우리나라 청소년의 높은 흡연율은 이들이 고령화되기 시작하는 2030년 후에 그 피해가 심각해지며, 이러한 흡연의 피해는 고령화와 더불어 상승 작용을 하게 될 것이다.


4. 기타영향
흡연으로 인한 질병 외에도 담배 재배로 인한 위험이 있다. 담배 재배자들은 젖은 담뱃잎과 접촉하여 니코틴이 피부로 흡수되어 생기는 녹색 담배병(GTS : Green Tobacco Sickness)을 호소한다. 그리고 해충과 질병으로부터 담배 식물을 보호하기 위하여 다량의 농약이 사용되는데 이는 담배 재배자의 건강에 피해를 주게 된다. 일례로 브라질에서 담배 재배 농가의 48%가 농약 관련 건강 문제로 고통을 받고 있었다. “WHO, 2004”



5. 흡연은 암(Cancer)을 유발한다.
- 흡연은 폐암, 식도암, 위암, 췌장암, 후두암, 인두암, 구강암, 신장암, 방광암, 자궁경부암, 백혈병 등 각종 암의 원인이 된다.
- 담배와 알코올을 동시에 사용할 경우, 후두암의 가장 주요한 원인이 된다.
- 저타르 담배도 폐암의 발생 위험을 낮춰주지 못한다.


6. 흡연은 심혈관질환(Cardiovascular disease)을 유발한다.
- 흡연은 심혈관질환으로 사망할 확률을 4배나 증가시킨다.
- 흡연은 동맥경화, 뇌졸중, 복부 대동맥류 등 심혈관질환의 원인이 된다.
- 담배와 알코올을 동시에 사용할 경우, 후두암의 가장 주요한 원인이 된다.
- 저타르, 저니코틴 담배라도 심혈관질환의 위험을 낮춰주지 못한다.


7. 흡연은 호흡기질환(Respiratory disease)을 유발한다.
- 흡연은 만성폐쇄성폐질환(COPD, Chronic Obstructive Pulmonary Disease)을 유발하는데, 미국인의 COPD에 의한 사망 중 90%는 흡연 때문이다.
- 흡연은 폐암의 가장 중요한 원인이 된다. 흡연자가 폐암에 걸릴 확률은 비흡연자의 20배 이상이다. 남자의 경우 폐암 사망의 90%, 여자 폐암 사망의 80%가 흡연 때문이다.
- 임신 중 흡연은 태아의 폐를 손상하고, 청소년기의 흡연은 폐의 성장을 지연시키며, 흡연은 만성 기침, 천식 등도 유발한다.


8. 흡연은 임산부와 태아에게 악영향을 미친다.
- 임신 중 흡연은 전치태반, 태반 조기박리를 유발하고, 태아에게 산소 공급을 감소시킨다.
- 임신 중 흡연은 저 체중아 출산 및 조 출산의 가능성을 높이며, 영아돌연사증후군(Sudden Infant Death Syndrome)을 유발한다.


9. 흡연은 건강 전반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
- 흡연자는 비흡연자에 비해 결근율이 높고, 의료이용이 많으며, 수술 후 회복이 늦고 합병증의 유발 가능성 또한 높다.
- 흡연은 백내장, 위궤양, 치주염, 고관절 골절 등의 질병 위험을 증가시킨다. 여성 흡연은 폐경 후 골다공증의 원인이 되며, 남성 흡연은 성기능장애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이처럼 흡연은 건강한 삶에 있어서 위험한 요소입니다. 건강한 삶의 위험 요소인 담배를 끊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금연지원제도로는

1. 금연치료 의료기관의 금연치료 프로그램 이용 시 금연 상담료와 금연 치료약제 및 약국 금연관리료에 본인부담률 20% 수준, 금연치료프로그램에 3회 참여 시부터 본인부담금 전액 지원, 프로그램 최종이수 시 건강관리 선물 제공
2. 보건복지부에서 선정한 지역금연지원센터에서 찾아가는 금연지원서비스와 전문금연캠프 진행
3. 보건소의 금연클리닉에서 금연 상담 및 금연패치 등의 보조제 지원
4. 금연상담전화(1544-9030)를 통한 전문 상담사와의 상담 및 금연정보 제공 지원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정부 지원 프로그램을 적절히 활용하여 금연에 도전하세요.

작성자 : DX팀 용승천 컨설턴트

Posted by 人Co

2016/12/09 16:06 2016/12/09 16:06
Response
No Trackback , No Comment
RSS :
https://post-blog.insilicogen.com/blog/rss/response/230

Trackback URL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 Previous : 1 : ... 152 : 153 : 154 : 155 : 156 : 157 : 158 : 159 : 160 : ... 375 : Nex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