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데이터 포털 활용하기


 
4차 산업혁명과 함께 빅데이터 시대가 도래하였습니다. 빅데이터 시대의 핵심 경쟁력은 더 많은 데이터를 보유하는 것입니다.
빅데이터는 통계, 분석뿐만 아니라 AI 학습에까지 활용되어 데이터 확보의 중요성은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디지털 경쟁력은 우수하다고 평가받고 있으나, 빅데이터 활용은 OECD 국가 중 꼴등 수준이라고 합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현재 국가에서는 개인 및 회사의 빅데이터 활용능력을 키우는 데 필요로 하는 데이터를 제공 및 활용할 수 있도록 공공데이터를 제공하는 공공데이터 포털을 운영하고 활성화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아래 본문에서는 이러한 공공데이터 포털의 활용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공공데이터 포털은 공공기관이 생성 또는 취득하여 행정안전부에서 관리하는 공공데이터를 제공하는 통합제공 시스템으로 다양한 공공데이터를 국민 누구나 편리하고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파일형식의 데이터(csv, excel, xml), Open API, 시각화, 분석 서비스 등 다양한 방식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검색을 통해 원하는 형식의 공공데이터를 빠르고 정확하게 찾을 수 있습니다.
 
 
 
 

[그림 1] 공공데이터 찾기
 
[데이터찾기] 메뉴는 데이터목록, 국가중점데이터, 이슈데이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데이터목록

[데이터목록]에서는 공공데이터 포털에서 제공하는 모든 데이터를 검색을 통하여 찾을 수 있으며, 자주 검색된 키워드를 검색창 하단에 배치하여 최근 이슈가 되는 키워드를 확인하고 이를 검색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상세검색이나 조건검색(분류체계, 서비스유형, 제공기관유형, 태그, 확장자) 등을 통해 다양한 방식으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그림 2] 데이터목록
 
  • 국가중점 데이터

[국가중점 데이터]는 국민이나 기업의 수요 중심으로 개방의 효과성, 용이성, 시급성 등을 분석하여 가장 높은 분야의 데이터를 선정한 카테고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림 3] 국가중점데이터
[이슈데이터]는 COVID-19, 미세먼지, 저출산/고령화 등의 사회현안별 이슈 키워드를 통하여 사회적 관심도가 가장 높은 카테고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OpenAPI 데이터 활용

1. 제공 받고자 하는 데이터를 찾아 상세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그림 5] Open API신청1
 
 
2. 활용신청 버튼을 눌러 활용목적과 상세기능 선택 및 라이선스를 동의합니다.
 

[그림 6] Open API신청
 
 
3. 활용신청이 완료된 OpenAPI는 1~2시간 이후에 사용할 수 있으며, 일반 인증키와 요청변수를 통해 데이터를 받아 볼 수 있습니다.
 

[그림 7] Open API신청3
 
 
4. 키-값(key-value) 형태의 XML 혹은 JSON 데이터로 요청변수에 맞는 데이터를 제공 받아 볼 수 있습니다.
 

[그림8] 출력 결과 데이터
5. 제공 받은 데이터는 출력결과 항목에서 매칭되는 항목에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림 9] 출력결과 항목
 
이러한 과정들을 거쳐 받은 Open API 데이터는 웹&앱 개발 혹은 연구에서 실시간으로 원하는 검색조건으로 데이터를 받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활용 기간은 보통 승인일로부터 24개월간이며, 만료 시 재발급요청을 통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 공공데이터 신청

공공데이터포털에서 보유하고 있으나 제공하지 않는 데이터는 공공데이터 신청서를 작성하여 제공 여부 심의 후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림 10] 공공데이터 신청과정
 
 

[그림 11] 공공데이터 신청서
(https://data.go.kr/tcs/dor/insertDataOfferReqstDocView.do)
 



  • 공공데이터활용 사례

공공데이터 포털의 공공데이터들을 활용한 사례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2가지의 사례를 통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첫 번째로 아파트 실거래 정보를 기반으로 '호갱노노'라는 아파트 시세를 확인할 수 있는 앱이 있습니다. 최근 부동산 가격이 치솟아 내 집 마련의 꿈이 힘들어지고 있습니다. 호갱노노라는 앱은 부동산 실거래가 정보를 공공데이터로 받아 부동산의 실거래가를 제공하여 부동산 구매자가 호갱이 되지 말고 현명한 구매를 하게 하는 목적으로 만들어진 앱입니다.


[그림 12] 호갱노노
 
두 번째로는 COVID-19라는 커다란 재앙 같은 바이러스가 전 세계에 퍼지며 위기를 맞았습니다. 이러한 시기에 맞춰 대학생들이 만들어낸 코로나 확진자의 지역별 분포를 그려준 코로나 맵이라는 앱을 기억하시나요? 이 앱도 공공데이터 포털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를 활용하여 만든 앱입니다. 이렇게 공공데이터 포털에서 제공하는 공공데이터는 많은 분야에서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그림 13] 코로나맵
공공데이터 포털에 대해 간단한 소개 및 활용법을 적어보았습니다.
데이터는 데이터 분석 및 AI 기술 활용 등 많은 분야에서 활용됨에 따라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자리를 잡았으며, 데이터의 양과 질의 승부라 할 만큼 데이터의 필요성이 중요한 시대가 되었습니다. 국가에서 데이터를 제공하는 기회를 통해 사업 및 창업, 또는 연구에서 종류별, 내용별 비즈니스 모델에 활용한다면 더 빠르고 높은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또한, 코로나 맵, 호갱노노, 마스크 알림이, 미세먼지 앱 등 이미 많은 사례가 있는 만큼 필요의 맞게 공공데이터 포털을 활용하여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키워나가길 기원합니다.



작성 : BS실 백인우 주임개발자

Posted by 人Co

2020/11/23 08:52 2020/11/23 08:52
Response
No Trackback , No Comment
RSS :
https://post-blog.insilicogen.com/blog/rss/response/364

Trackback URL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 Previous : 1 :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32 : ... 375 : Nex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