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C Bio사의 CLC Workbench 국내 이용 현황

CLC Bio사는 포화 상태처럼 보이던 PC용 생물정보학 소프트웨어 시장에서 혜성처럼 등장한 덴마크 기업으로 최근 CLC Main WorkbenchCLC Genomics Workbench로 글로벌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본 글은 CLC Bio사의 CLC Combined Workbench 국내 이용현황을 정리한 것입니다. 보통 이런 자료들은 회사의 영업기밀이 될 수 있지만, 후발 기업임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보이는 회사에 대한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국내 생물정보학 기업과 종사자들에게 신선한 자극이 되고자합니다.

아래 그래프 정보는 2006년도부터 2008년 6월까지 국내에서 CLC Workbench제품을 다운로드한 사용자 정보를 토대로 운영체제별, 제품별, 기관별, 직급별 통계 현황을 나타낸 것입니다. 해당 기간동안 총 787명이 CLC Workbench를 다운로드 하였으며, 중복 사용자는 제외하였습니다. 그리고, 정확히 입력된 정보 외에 알 수 없는 정보들은 제외하였습니다.

CLC Workbench 제품은 컴퓨터 운영체제인 Windows, Mac, Linux에서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통계 수치를 보면 Windows가 96%로 대다수의 연구자 분들은 Windows 운영체제에서 많이 사용하고 계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CLC Workbench 제품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지만 기능에 제약이 있는 Free Workbench, DNA 레벨에서 사용하는 DNA Workbench, RNA 레벨에서 사용하는 RNA Workbench, Protein 레벨에서 사용하는 Protein Workbench, Gene 레벨에서 사용하는 Gene Workbench 그리고, 이 모든 기능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Combined Workbench가 있습니다. 모든 기능을 가지고 있는 Combined Workbench가 62%로 가장 많이 다운로드 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현황을 보면 대학교가 80%로 기업이나 연구소, 병원보다 많이 다운로드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연구자 분들의 직급별 통계를 보면 연구원 분들이 37%, 학부생(졸업생 포함)이 38%로 집계 되었습니다.

요약

CLC Bio사 제품에 대해서 국내 사용자의 이용현황을 분석한 결과, 기관별로 보면 대학교에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대학교가 기초연구 비중이 높은 것과 새로운 기술과 표현방법에 대해서 관심이 높기 때문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특히, 학사 사용자가 많은 것은 실제 사용을 위해서 다운로드한 경우도 있지만, 단순 호기심에 의해서 다운로드한 비율도 꽤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렇지 않다면 아직 대학교에서 "생물정보학"은 컴퓨터에 관심 많은 "어린" 학생들에게 시키는 관행이 여전한 것으로 생각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상용 제품인 만큼 실제 구매력이 있는 소비자의 관심 비중이 높아갈 때 국내 생물정보학 산업에 더 큰 희망이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솔직히 본 제품군이 아직 국내 시장에서 히트를 치고 있지는 않지만, 어떤 생물정보학 제품을 만들어야 소비자의 이목을 끌 수 있는지 잘 알 수 있는 시금석이 될 것입니다.

Posted by 人Co

2008/07/01 22:42 2008/07/01 22:42
Response
No Trackback , No Comment
RSS :
https://post-blog.insilicogen.com/blog/rss/response/8

Trackback URL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 Previous : 1 : ... 365 : 366 : 367 : 368 : 369 : 370 : 371 : 372 : 373 : ... 375 : Nex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