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이란?


인공지능은 1950년 앨런 튜링(Alan Turing)이 ‘생각하는 기계’의 개념과 이를 평가하는 방법인 ‘튜링 테스트(Turing Test)’를 제안하고, 1955년 존 맥카시(John McCathy)에 의해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이라는 용어가 탄생한 이후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고 보는 것이 정설로 받아들여지고 있으며, 학습, 문제 해결, 패턴 인식 등과 같이 주로 인간 지능과 연결된 인지 문제를 해결하는 데 주력하는 컴퓨터 공학의 한 분야이다.

인공지능(AI), 보통 AI로 줄여서 부르는 인공지능은 로봇 공학이나 미래의 모습을 내포하고 있을 수도 있지만, AI는 공상 과학 소설에 나오는 로봇을 넘어서 첨단 컴퓨터 공학을 의미한다. 네트워크 컴퓨팅이 발전하면서 딥 러닝이라는 이름으로 하위 분야를 더욱 발전시킬 수 있게 되었다.

인공지능(AI) 현황

[그림1] 산업혁명의 역사적 전개
 (출처: 미래창조과학부 ‘10년 후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생산과 소비’보고서)

4차 산업혁명을 촉발하는 핵심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는 인공지능(AI)은 가상현실, 증강현실,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등과 융합해 전 산업 분야에서 신산업을 창출하였으며, 수요는 더욱 폭발적으로 늘어나 미국, 중국, 유럽 등 세계 주요 국가들과 선진 기업들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주도권을 잡기 위해 인공지능 기술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림2] 주요국 인공지능(AI) 관련 산업 현황과 프로젝트 (출처: 동아일보)

인공지능(AI)은 단순한 신기술이 아닌 광범위한 변화를 불러오는 혁신 기술이자 범용 기술로서 국민 삶의 질을 높이고 국가 경쟁력 제고를 위해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최근 대부분의 산업 분야에 인공지능(AI) 투자가 급속도로 확산하는 추세로 시장조사기업 IDC는 글로벌 AI 시장 규모가 올해 310억 달러, 오는 2022년에는 1,132억 달러 규모로 커질 것으로 예상하며, 산업 간 융합이 촉진되면 폭발적으로 더 성장할 전망이다.

[그림3] 세계 인공지능(AI) 시장 규모 추이 (출처: 시장조사업체 IDC)

현재 인공지능은 글로벌 IT 산업의 핵심 화두로, 단순 작업을 넘어 회계나 법률, 진료 등 전문 영역까지 인공지능을 적용하는 사례도 늘고 있다. 미래에는 IT 업계뿐만이 아니라 금융, 농업, 자동차, 물류 등 IT 융복합이 활발히 이루어지는 모든 분야에 걸쳐 인공지능이 직·간접적으로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인공지능(AI) 기술 개발 현황

세계 각국의 기업들은 다양한 분야에 걸쳐 독자적인 인공지능 프로세서 개발을 모색하고 있다.

또한, 대학 및 민간 영역에서도 인공지능 기술이 사회 전반에 끼칠 영향에 대한 사전 분석을 통해 바람직한 기술 발전을 모색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인공지능(AI) 기술 발전에 따라 예상되는 문제점

인공지능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일상생활에서의 활용은 다양한 기술적, 윤리적, 법적 논란을 불러일으킬 것이다. 사이버 공격과 같은 보안 및 범죄 관련 이슈, 네트워크 문제로 인한 시스템 장애 및 제어 상실 이슈, 개인 정보 수집과 활용에 대한 이슈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특히 의료분야와 관련하여 인공지능의 오진이나 잘못된 처방으로 인한 문제의 경우 현재로써는 그 책임이 해당 인공지능을 사용하여 최종적인 판단을 한 의료진에게 있지만, 향후 해당 인공지능을 개발한 개발사도 책임으로부터 완전히 자유로울 수 없을 것이다. 이와 맞물려 최근 복지부에서 의료인공지능 솔루션의 역할이 의료진의 편의성 개선이나 병원 생산성 향상에 그친다면 건강보험을 적용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라고 밝힌 바가 있는데, 이 역시도 오진율의 획기적 개선이나 선별검사로의 효용 입증 등의 근거 마련을 해야 하는 것으로서 장기간의 연구와 추적관찰이 필요하게 되어 단기간에 활발한 임상 도입과 상용화가 쉽지 않을 것을 예상하게 한다.

맺음말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AI 기반 기술개발에 노력하고 있으며, 현재 (주)인실리코젠에서도 한우 등심 품질 추정 지표를 기계학습 모델로 구현하여 등급 판정을 위한 활용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다. 이처럼 AI는 다양한 분야에서 우리들의 삶 속으로 들어올 것이다. 산업 분야는 빠르고, 효율적이며 잠재적인 이익을 위해 신기술을 통합하는 데에 익숙하므로 많은 분야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확실히 향상하며 담당하게 될 역할은 더욱 늘어날 것이다. 간단한 업무를 넘어 지금까지 다루지 않았던 방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빠르고 정확한 판단과 실행이 필요한 전문 영역까지 적용되는 등 IT 기기 및 서비스의 인공지능 의존도는 심화할 전망이다. 하지만 AI가 인간의 기능과 책임을 포함한 다양한 산업을 대신할 것이라는 개념에 초점을 맞추기보다 최신의 혁신적 기술들과 상호작용하고 영향을 끼치면서 생산적인 체제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는 가능성에 주력하려는 관점에서 적합한 인공지능 개발 전략을 세우고, 이를 토대로 인공지능 프로세서 역량 확보를 위한 여러 옵션을 마련하는 것이 인공지능의 활용 성과를 극대화하는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참고자료

  1. 금융 생태계를 변혁하는 인공지능(AI)의 확산 및 시사점, KISA REPORT, 2018 Vol.09
  2. 인공지능(AI) 프로세서, 새로운 혁신의 원동력 될까, LG경제연구원
  3. 인공지능, 신약 개발에 도움이 될까?, 에이아이타임스
  4. ‘인공지능’ 4차 산업혁명 촉발 핵심 동력으로 부상, 정보통신신문
  5. 인공지능 기술의 현주소 및 향후 전망, KISO저널 제33호
  6. https://aws.amazon.com/ko/machine-learning/what-is-ai/


BS실 이제홍 주임 컨설턴트

Posted by 人Co

2019/06/18 21:10 2019/06/18 21:10
Response
No Trackback , No Comment
RSS :
https://post-blog.insilicogen.com/blog/rss/response/316

[채용공고] 2019 하반기 공채



대한민국의 미래 먹거리는 Digital Healthcare(DH)입니다.

(주)인실리코젠 iF(insilico Food)팀은 DH의 핵심분야 중 하나를 데이터 식품으로 판단하고 지난 10년간 바이오 복잡계 DB를 축적해 왔습니다. 우리가 먹는 식품을 데이터화하고, 유전형 정보와 표현형 정보를 포함한 개인의 정보를 데이터화하여 각자에게 최적화된 데이터 식품을 제공하고자 하는 꿈을 꾸고 있습니다.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함을 인정하는 토대 위에 개인에게 최적화된 식품을 추천하는 과학적 기반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iF팀은 디지털 약식동원이라는 철학을 토대로 많은 식품을 통해 질병을 예방하고, 나아가 질병의 치유에 도움이 되는 조직으로 성장하고자 합니다. 유수의 국가기관, 대기업, 서비스 회사 등과 함께 다양한 아이디어 공유와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헬스케어의 핵심인 데이터 식품의 가치를 함께 실현해나갈 도전적이고 혁신적인 인재를 모십니다.  


[채용분야]
서비스 기획
- 담당업무 : 사용자 리서치, 서비스 기획, 웹·앱 기획
- 자격요건 : 유관업무 2~3년 이상 경력, 바이오·식품·헬스케어 관련 서비스 기획 관심자
- 우대사항 : 에이전시 유경험자, 통계분석(Google Analytics) 가능자
- 근무지역 및 인원 : 본사(용인) 0명(경력)

마케팅 및 기술영업
- 담당업무 : 신사업 개발, 기술 영업
- 자격요건 : 식품 또는 바이오 관련 전공자, 바이오·식품 관련 신사업 개발 관심자
- 우대사항 : 문서 작성 능숙자 (오피스 및 한글), 유관업무 2~3년 이상 경력, 영양사 자격증 소지자
- 근무지역 및 인원 : 본사(용인) 0명(신입/경력)

바이오/식품 콘텐츠
- 담당업무 : 바이오/식품 DB 구축, 추천 알고리즘 설계 및 개발, 연구과제 관리 및 수행
- 자격요건 : 생물학, 식품 영양 또는 생물정보학 관련 전공자 (석사 이상), 기초 통계 분석 능력
- 우대사항 : Neo4j 활용 경험자, Pathway 분석 경험자, R/Python을 활용한 통계 분석 경험자, 영양사 자격증 소지자
- 근무지역 및 인원 : 본사(용인) 0명(신입·경력)

[전형절차]

1. 서류전형 (2019.06. 14 ~ 2019. 06. 26)
     - 입사지원서 (당사양식)
     - 서류전형 합격자에게만 1차 면접 요청 (이메일 통지)

2. 실무자 면접 - 1차 (2019. 07. 01 ~ 2019. 07. 05)
     - 자기소개 (경력포함) 포트폴리오 (PDF, 5분 분량)
     - 1차 면접 합격자에게만 2차 면접 요청 (이메일 통지)

3. 임원 면접 - 2차 (2019. 07. 08 ~ 2019. 07. 11)
     - 2차 면접 합격자에게만 추가서류 제출 요청 (이메일 통지)

4. 추가서류 제출 - 3차 (2019. 07. 09 ~ 2019. 07. 19)


[채용형태]
정규직 : 신입(인턴 포함), 경력(경력에 따라 수습 포함)

[근무환경]
- 근무제 : 주 5일 근무
- 복리후생 : 4대 보험, 퇴직연금 및 성과급, 유연근무제(장기근속자)
- 휴가제 : 연차, 경조휴가, 충전휴가(장기근속자)
- 지원 : 경조사비, 주차비, 교육훈련비, 도서, 청년정부지원제도 등

[접수방법]
서류제출방법 : E-mail 첨부 제출 (ms@insilicogen.com)

[제출서류]
1) 서류전형 시
 ① 자사 입사지원서 : 파일명 `입사지원서_성명_지원분야.docx`로 저장
 ② 개인정보 이용 동의서 포함





2) 1차 면접전형 시 (서류전형 합격자에게만 1차 면접 요청_이메일 통지)
 공통 : 포트폴리오(PDF) 제출 및 발표(자기소개 및 경력 위주 내용, 5분 이내)

3) 3차 서류 제출(2차 면접 합격자에게만 3차 추가서류 제출 요청_이메일 통지)
 ① 공통 : 건강검진확인서 및 병력확인서 제출
 ② 경력지원 시
  - 전 근무지의 근로자 원천징수 영수증(퇴사연도, 직전연도)
  - 고용보험이력확인서 : 고용보험 사이트에서 발급 가능


Posted by 人Co

2019/06/13 15:48 2019/06/13 15:48
Response
No Trackback , No Comment
RSS :
https://post-blog.insilicogen.com/blog/rss/response/315

체외 진단기기(In Vitro Diagnostics, IVD)



체외 진단기기는 의료기기법 제2조에 포함하는 의료기기의 일종으로 질병의 진단과 예후, 건강 상태 판정, 질병 치료 효과 판정, 예방 등의 목적으로 인체로부터 채취된 대상물 인체로부터 채취된 대상물을 이용한 검사에 사용되는 의료기기를 말한다.

특성
타 의료기기 산업과 마찬가지로 IVD 산업은 높은 부가가치를 낼 수 있는 산업이나 소비자층이 일부 자가측정용 기기를 제외하고는 의료서비스에 종사하는 의사와 임상병리사로 국한되어 있어 안전성과 신뢰성을 중시하여 후발업체의 시장진입이 어려운 실정이다. 또한, 자가측정용 기기를 제외하고는 수요처가 병원과 검사센터, 보건소 등이나 품목 수가 매우 다양하며 Biology, IT 등 다양한 기술개발이 연계되어 계속 새로운 방법과 기기가 출현하는 분야이다. 체외 진단기기는 허가나 인증의 경우 환자에게 직접 적용되는 의료기기보다는 비교적 엄격하지 않다.

체외 진단기기의 분류
IVD 기기는 분류방법에 따라 다르게 나뉘고 있으며, 보건산업진흥원의 의료기기 16개 유형 분류에 따르면 체외 진단기기는 혈당측정기, 유전자분석기구, 체액 분석기기, 의료용 원심분리기, 혈액검사기기, 유전자분석기기, 소변 분변 분석기기, 체외 진단기기용 검사지 등으로 나누어 지고 있으며, 기술에 따라서는 8개의 세부분야로 나누어 지고 있다.


(출처:S&T Market Report vol. 40 (2016.03))

체외 진단기기 시장현황과 전망
체외 진단기기 시장은 약 522억 달러('14년 기준)로 '07년 이후 연평균 8.24%의 성장이 예상되고 있다. 현재 태동단계에 진입하여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되며, 시장에서의 경쟁구도가 높고 기술변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미국이 가장 큰 154.9억 달러 규모를 형성하고 있으며, 그다음으로 서유럽지역이 138.4억 달러, 아시아 태평양 지역이 79.5억 달러 규모를 형성하고 있다 ('12년 기준). 특히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경우 가장 높은 연간성장률(11.5%)로 향후 큰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전망된다. 분야별로 매출 규모를 보면 면역화학 시장이 35.8%의 시장점유율로 가장 큰 시장이고 다음으로 자가혈당측정 시장이 20.5%, POCT(point of care testing, 현장검사)시장이 11.8%의 시장 점유율로 시장을 구성하고 있다. 성장변화는 혈당 측정기가 속한 자가검사 시장과 분자유전검사 분야가 가장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기기의 성장 속도도 빠름을 알 수 있다.


(출처 : Medical Equipment Market Analysis & Forecasts to 2015, GlobalData (2009.05))

체외 진단 분야 시장은 NGS 기반의 분자진단의 경우 계속 높은 성장률을 보이며 전염병 진단과 같은 비종양학 분야로의 확장으로 성장이 촉진될 것으로 기대된다. 액체생검 기반의 동반진단검사는 FDA의 승인절차 간소화에 따라 본격적으로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며, 종양 프로파일링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기타 현장진단은 단순하고 저렴한 방식의 POCT의 수요가 지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며, 유전자 POCT와 암 POCT가 핵심 콘텐츠가 될 것으로 예측된다.

체외 진단기기 검정과 평가
체외 진단기기의 민감도(Sensitivity)와 특이도(Specificity)는 두 가지의 결과를 다룬다. 질환의 재발유▪︎무를 기준으로 나누고, 알고리즘 분석을 통해 재발 고위험, 저위험 두 그룹으로 나눈다. 따라서 재발이 된 그룹과 안 된 그룹, 재발 고위험군과 저위험군 등 총 4가지 그룹이 만들어진다. 이 4가지 그룹의 각 수를 이용하면 AUC(Area Under the ROC Curve)를 제외한 아래의 성능 항목을 평가할 수 있다.


(출처: 질병의 예후·예측에 사용되는 체외 진단용 의료기기 허가·심사 가이드라인 (2018. 08))

  • 민감도(Sensitivity) - “실제로 병에 걸린 사람 중에서 얼마나 정확하게 병에 걸린 것으로 나타났는가”를 의미(Sensitivity = a/a+c)한다. 민감도는 치명적인 병을 테스트하거나 고위험군을 선별하는 경우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사항이다. 따라서 이런 경우에는 알고리즘을 통해 치료를 받아야 하는 고위험군을 매우 잘 규정해야 한다. 민감도는 실제 재발(또는 발병)한 사람 중 알고리즘 분석결과 재발(또는 발병)할 것이라고 구분한 사람의 비율을 의미한다.
  • 특이도(Specificity) - “실제로 병이 없는 사람 중에서 얼마나 정확하게 병이 없다고 나타나는가”를 의미(Specificity = d/b+d))한다. 어떤 질병에 대한 저위험군을 선별하여 과도한 치료의 불필요성을 제시할 경우의 고려 대상이다. 특이도는 민감도와 반대되는 의미로, 실제 재발(또는 발병) 하지 않은 사람들 중 알고리즘 분석결과 재발(또는 발병)하지 않을 것이라고 구분한 사람의 비율을 의미한다.

체외 진단기기 허가 및 승인

체외 진단용 의료기기 분류

(출처: 질병의 예후·예측에 사용되는 체외 진단용 의료기기 허가·심사 가이드라인 (2018. 08))

등급별 허가 및 승인 절차

(출처: 질병의 예후·예측에 사용되는 체외 진단용 의료기기 허가·심사 가이드라인 (2018. 08))

맺음말

체외 진단 시장은 2014년 이후로 급격히 시장이 팽창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해서 시장은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국내의 경우 초고령화 시대와 정부의 규제 완화 정책이 맞물려 투자증가와 해외진출의 기회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다만 지속적인 가격 억제 정책으로 기업이 관련 제품을 생산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신흥부상국에서도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으므로 보다 적극적인 투자과 정부의 규제 완화 정책이 필요한 시점이다. 다행히 의료보험에서 새로운 검사 개발에 대한 인정이 매우 어려운 상황이었으나 최근 그동안 의약품으로 분류되어 어려움이 많았던 체외 진단 시약이 모두 기기와 함께 의료기기로 분류됨에 따라 국내 체외 진단기기 산업에 긍정적 효과를 기대해 본다.

마지막으로 신기술개발뿐 아니라 국익 창출을 위해서는 새로 찾은 마커를 검출하거나 측정할 수 있는 체외 진단기기 개발에 국가지원이 필요하다. 국내 체외 진단기기 업체는 대부분 중소규모의 기업으로써 국가적 지원 없이는 이러한 새로운 체외 진단기기와 시약 개발이 어려울 수밖에 없다. 따라서 정부는 투자비용이 많이 소요되는 대형 융합형 기기 개발과 같은 연구개발사업을 만들고 중소기업을 지원할 수 있는 다양한 정책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

참고자료

  1. S&T Market Report vol.40 | 2016. 03

  2. 질병의 예후·예측에 사용되는 체외 진단용 의료기기 허가·심사 가이드라인 (2018. 08)
  3. 체외 진단기기(In Vitro Diagnostics) 현황 및 전망 (KEIT PD Issue Report, 2014. 04)


BS실 이기용 실장

Posted by 人Co

2019/06/10 15:55 2019/06/10 15:55
Response
No Trackback , No Comment
RSS :
https://post-blog.insilicogen.com/blog/rss/response/314

[모집공고] 人Co INTERNSHIP 2019 상반기



[모집분야]
- 지원대상 : 학사 기졸업자 또는 졸업예정자
- 지원기간 : 2019년 6월 3일(월) ~ 6월 7일(금)
- 지원서류 : 지원서(첨부된 당사 양식),
              성적증명서 및 졸업증명서(기졸업자 또는 졸업예정자 대상)
- 지원방법 : 지원서류를 메일로 발송 (recruit@insilicogen.com)

[전형일정]

- 1차 서류전형 : 2019년 6월 12일(수) 서류합격 발표 (개별연락)
- 2차 면접전형 : 2019년 6월 17일(월) ~ 2019년 6월 21일(금)
- 최종 합격자발표 : 2019년 6월 24일(월)
- 인턴근무지 : 본사(경기도 용인시)
- 인턴기간 : 총 6주(2019년 7월 1일(월) ~ 8월 9일(금))
- 인턴혜택 : 1. 생물정보 기초 교육 커리큘럼
              2. 기업 공통업무 기본역량 습득
              3. 점심 제공
              4. 수료증 발급
- 별도 공지사항 : 인턴십 기간 동안 정직원과 동일하게 출퇴근 규정 엄수
                    중도 이탈자 수료 불인정

[입사지원서 양식]

Posted by 人Co

2019/06/03 22:32 2019/06/03 22:32
Response
No Trackback , No Comment
RSS :
https://post-blog.insilicogen.com/blog/rss/response/3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