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까지 전 세계 인구의 절반 이상이 인터넷에 연결될 것입니다."라는 말이 나오기 무섭게 2021년 지금은 인구의 절반을 넘어선 대다수가 인터넷에 연결이 되었습니다. 이에 앞서 MZ세대는 단순 인터넷이 아닌 모바일을 중심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인터넷 사용자 4명 중 1명 이상이 이미 모바일 중심 사용자에 해당합니다.


[그림 1] "Mobile Only"

[그림 2] "Mobile Users by Country"

이처럼 현대 시장은 모바일에서 돌아간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모바일의 중요성이 커지는 시점이 되었습니다.
예로 A 씨의 휴일 일상을 들여다보겠습니다.

오전
-08시 : 일어나자마자 카톡,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확인
-10시 30분 : 네이버, 다음 뉴스 보고 동영상 검색
오후
-13시 : 밥을 먹으며 유튜브 콘텐츠 감상
-14시 : 의류 직구 카페에 올라온 상품이 혹해서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블로그 후기를 찾아봄(후기가 별로라서 구매하지 않음)
-16시 : 네이버 쇼핑을 보다가 가격이 너무 괜찮은 바지 N-페이로 구매(적립금 2,000원 사용)
-17시 : 항상 들어가 있는 커뮤니티 사이트 배너에서 `여행` 배너를 보고 호기심에 클릭
-18시 : 배달 앱을 이용해 저녁 메뉴 배달 주문 및 식사
-20시 : 여행 배너에 혹해서 네이버 톡톡으로 호텔 숙박 가격 문의
-24시~ 새벽 01시 : 카페에서 해당 호텔 및 관광 후기에 대해 찾고 또 찾아보다 잠이 듦
*깨어있는 내내 카카오톡,SNS(페이스북,인스타그램, 블로그,카페 사용)
*음악, 카메라, 배달 애플리케이션 사용

위에 일과를 보면 아침에 눈을 떠서부터 감을 때까지 스마트폰을 놓지 않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모바일을 주된 매체로 쓰는 요즘 시대에 여러분은 모바일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모바일에 관한 내용 중 모바일 앱 개발에 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모바일 앱 개발은 스마트폰의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것을 말합니다. 모바일 온리(Mobile Only) 시대가 오면서 스마트폰의 사용성이 많이 올라가고, 여러 기업에서 스마트폰으로 서비스를 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인실리코젠도 역시 스마트폰을 이용한 분석 및 서비스를 하고 있으며 크게 ‘헬스케어’와 ‘데이터 분석’ 두 가지 카테고리로 나눠 소개하겠습니다.


모바일 앱 실제 활용 사례 - 인실리코젠, 디이프
  • 활용 사례 #01 헬스케어
모바일 건강(mhealth)은 스마트폰, 태블릿 및 웨어러블과 같은 모바일 기술을 통해 의료 지원, 전달 및 개입을 제공하는 디지털 건강 분야에서 빠르게 확장되는 분야입니다. mhealth는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모든 모바일 장치를 의미하지만, 휴대폰은 현재 mhealth 전달을 위한 가장 인기 있는 플랫폼입니다. 전 세계 일반 인구의 94%가 휴대전화를 소유하거나 사용하므로 휴대전화는 의료 개입을 위한 최적의 전달 플랫폼입니다.

건강이라는 용어는 임상 및 비임상 모집단 모두에서 다양한 의료 활동을 설명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수천 개의 인기 있는 스마트폰 앱을 건강 카테고리에서 다운로드하여 개인이 체력을 향상시키고 칼로리를 계산하며 수면을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라이프로그데이터’ 포스팅(https://insilicogen.com/blog/387) 에서 언급했던 바와 같이, 병원을 가지 않고 혼자서 헬스케어를 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게다가 코로나가 심각해지면서 외출을 하기 꺼려지고, 병원을 가는 것조차 무서워지고 있는 상황에서는 이처럼 개인의 건강을 집에서 확인할 수 있는 기술이 무척 중요해졌습니다.


[그림 3] "digital_healthcare_future"
(https://www.galendata.com/digital-healthcare-future-heathcare/)

개인의 건강을 집에서 확인하기 위해서는 검진을 할 수 있는 키트와 검사 결과를 볼 수 있는 매체가 필요합니다. 대표적으로 코로나 검사의 경우 코로나 검사 키트가 있을 수 있고, 유전자 검사를 하기 위한 DTC 유전자 검사 키트가 있습니다.

[그림 4] 좌 : corona test kit, 우 : "dtc dna test kit"
검사를 하고 검사 결과를 메일 혹은 우편으로 받아 볼 수 있으며, 이러한 결과를 편리하게 분석하기 위한 다양한 모바일 서비스가 있습니다.
일반인의 경우 검사 결과 통지서를 보고 결과가 어떻게 나왔는지 한눈에 알기는 쉽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여러 서비스에서 이러한 결과를 보기 좋게 분석하고 표현해줍니다. 이럴 때 필요한 것이 모바일 앱입니다.

검사 결과를 모바일 앱을 통해 편리하게 제공하고, 이에 따른 헬스케어를 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모바일 앱 개발자는 이러한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검사 결과를 분석하는 데이터 분석가와 함께 서비스를 기획하고, 사용자가 더욱 편리하게 검사 결과를 이용할 수 있도록 앱을 개발하게 됩니다. 이러한 개발은 지속적인 서비스로 제공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시기에 맞는 적절한 서비스 기획 및 개발로 꾸준하고 지속적인 업데이트가 중요합니다.


[그림 5] 디이프의 'iFood Gene' - 유전자 맞춤형 데이터 식품 추천 앱
(https://d-if.kr/ifood_gene/)



  • 활용 사례 #02 데이터 분석
데이터 분석은 기업이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특정 측면은 물론 전반적인 브랜드 이미지 및 고객 경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분석된 데이터는 고객이 필요로 하는 것과 노력을 집중해야 할 부분을 알려주는 통찰력을 보여줍니다. 데이터 분석 결과는 직접적인 관찰이나 경험에 의존하는 대신 결정을 뒷받침하는 확실한 증거를 제공합니다. 이처럼 데이터 분석이 중요하다는 사실은 누구나 아는 사실이지만, 모바일 온리 시대라 불리는 요즘 시대에는 이러한 데이터 분석 또한 모바일을 이용해서 할 수 있기를 원합니다. 인실리코젠에서는 이러한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서 스마트폰을 이용한 데이터 분석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습니다.


[그림 6] mobile analytics
(https://dribbble.com/shots/4001028-Design-Of-Data-Analysis-App)

특정 기관에서 소고기의 등급을 판정하는 방법의 개선을 찾는 도중에, 주관적인 의견이 들어가지 않고, 기계를 이용해 객관적인 판정을 내리는 방법을 모색했습니다. 소고기의 등급을 판정하기 위해서는 특정 부위의 고기를 보고 여러 지표를 통해 등급을 판정하는 방식인데, 이를 기계로 처리하기 위해서는 해당 고기를 촬영할 수 있고, 정해진 규칙에 따라 등급을 판정해야 합니다. 이때 스마트폰의 카메라 기능과 CPU, GPU를 이용하면 효율적으로 분석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스마트폰 카메라로 소도체를 촬영하고, Image Processing, Deep learning 기술을 이용하여 지표를 분석하는 등급 판정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면서 소고기의 등급 판정을 스마트폰으로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림 7] 인실리코젠의 'Cow Scan'




마치며
이처럼 일반적인 개발 분야에서만이 아닌 다양한 분야에서 데스크톱 및 모바일용 프로그램이 많이 사용되면서 이에 따른 개발의 수요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는 생물 정보에 기반한 모바일 프로그램에 관해서 설명하면서 시대가 변해가며 고객들의 편의성을 확보하기 위한 무궁한 기술 발전이 있음을 소개했습니다.
모바일 온리 시대에서는 모든 작업을 모바일로 할 수 있는 시대를 바라보고 있으며 일명 융합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시대 구축에 힘을 쏟게 될 것입니다. 지금부터 스마트폰을 사용만 하기보다는 한발 앞서나가 개발에 관심을 가져보는 것은 어떨까요? 그리고, 꼭 IT 전문기업이 아니더라도 생물 정보 전문기업 인실리코젠처럼 4차산업혁명 시대에 유망하고 비전 있는 분야에 합류하여 기술과 산업을 이끌어간다면 보다 큰 의미를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자료
작성 : AIDX 이채민 개발자
 

Posted by 人Co

2021/07/25 22:53 2021/07/25 22:53
Response
No Trackback , No Comment
RSS :
https://post-blog.insilicogen.com/blog/rss/response/389

[Webinar] 제8회 유전체 데이터 분석 교육

Posted by 人Co

2021/07/22 16:33 2021/07/22 16:33
Response
No Trackback , No Comment
RSS :
https://post-blog.insilicogen.com/blog/rss/response/388



우리는 보통 "질병에 걸릴 것 같아서"가 아니라, 질병에 걸려 "발생하는 증상" 때문에 병원을 찾아 치료받곤 합니다. 따라서 증상이 늦게 발현되는 경우 혹은 증상을 알아채지 못한 경우, 치료 시기를 놓쳐 치료에 어려움을 겪거나 질병이 급격히 진행되는 일들이 자주 발생합니다.

또한, 만성 질환을 앓고 있거나 특정 치료법을 시행한 경우에는 환자가 입원하거나 매일 병원에 방문하지 못한다면, 자신의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예후를 지속해서 살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지금부터 소개할 "라이프로그" 데이터는 앞선 문제와 번거로움을 해소하는 데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그림 1] https://www.galendata.com/digital-healthcare-future-heathcare/


라이프로그란?
 
먼저 라이프로그(Life log)란 일상생활을 의미하는 'life'와 기록을 의미하는 'log'의 합성어이며, 문자 그대로 일상에서 기록 및 저장되는 모든 정보를 의미합니다. SNS에 업로드한 글, 일상적인 대화가 담긴 음성 파일 등 디지털로 기록 가능한 모든 데이터는 라이프로그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헬스케어 분야에서 말하는 라이프로그는 병원에 방문하지 않고도 환자의 건강 상태를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하거나, 질환의 예후를 감지 및 예측하는 중요한 자료로 사용될 수 있는 PGHD(patient generated health data)의 확장된 범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PGHD는 데이터를 생성하는 주체가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였다면, 라이프로그는 그 주체를 건강한 사람까지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라이프로그의 등장
라이프로그는 자료를 저장하는 저장 장치와 데이터의 수집을 위한 센서가 더욱 정밀하게 발달하며, 그 양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기 시작하였습니다. 또한, IT 기술이 발전하고 정보와 지식을 공유하는 문화가 사회 전반에 자리매김함에 따라 더 많은 사람에 의해 다양한 종류의 라이프로그가 생산되고 있습니다.


라이프로그의 종류


 
 
라이프로그는 문자 그대로 일상에서 기록되는 모든 정보이기에, 그 종류가 정해져 있지는 않습니다. 모바일 기기의 사용 패턴부터 SNS 활동 로그까지 모든 개인의 삶에 대한 모든 데이터가 포함됩니다. 그 중 헬스케어 분야에서 자주 활용되는 라이프로그에는 크게 활동량 데이터, 영양 데이터, 자가 측정 임상 데이터, 커뮤니케이션 데이터 4가지가 존재합니다. 활동량 데이터는 라이프로그 중 가장 먼저 모이기 시작한 데이터이고,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통해 수동적인 방법으로 수집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영양 데이터는 활동량 데이터 다음으로 대두되고 있으며, 스마트폰에 직접 기입하는 형식으로 수집합니다. 식생활 변화를 헬스케어 분야에 적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데이터의 형식이나 분석의 편차가 큰 편이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다음은 자가 측정 임상 데이터로 주로 환자를 대상으로 하며, 병원에서 측정해야 하는 임상 데이터를 환자가 수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사용자의 숙련도에 따라 정확도가 달라질 수 있다는 이슈가 있습니다. 마지막은 커뮤니케이션 데이터이며, 헬스케어 서비스 내 사용자의 대화 로그나 SNS 채널 내의 데이터 등이 포함됩니다. 위 4가지 카테고리 데이터는 현재도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헬스케어 내의 라이프로그입니다. 이외에도 수많은 종류의 라이프로그가 존재하며 헬스케어 분야에 얼마든지 적용할 수 있기에 그 위상이 날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데이터의 종류의 따라, 사람이 주체적으로 데이터를 모바일이나 웹 애플리케이션에 직접 기입해야 하기도 하지만, 특별한 행위 없이도 디바이스에 의해 자동으로 데이터가 수집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헬스케어에서 활동량 정보의 경우, <table.1 활동량 정보 예시: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 주요 제품>에서처럼 우리에게 익숙한 애플워치, 핏비트 등의 밴드형 기기 외에도 다양한 종류의 기기에 의해 자동으로 데이터가 모여 활용할 수 있는 형태로 반환됩니다.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의해 수집된 데이터는 이동 거리, 활동 강도 등의 비교적 간단한 정보부터 약물 복용 여부 등의 감지하기 어려운 데이터까지 포함되며, 이들은 의료진에게 직/간접적으로 전달하는 서비스를 통해 임상 데이터와 연동하여 체계적인 수술 후 건강 관리, 만성 질환의 관리 등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라이프로그의 활용사례


[그림 4] https://dobrain.co](https://dobrain.co/

첫 번째 사례"두브레인"이라는 아이를 위한 두뇌 교육 모바일, 태블릿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언뜻 보면 모바일 게임과 유사해 보이지만, 아동이 두뇌 게임을 하면 쌓이는 데이터들을 이용하여 장애 여부나 발달 수준을 진단하고, 진단 결과를 기반으로 발달 테라피나 인지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는 국내 의과대학 연구진들과 함께 두뇌 게임의 플레이 데이터를 라이프로그 데이터로 활용하여 발달 장애를 진단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고 합니다.



두 번째 사례는 아이의 체온을 관리해주는 "fevercoach"라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서 생성된 라이프로그 데이터를 활용한 연구 사례입니다. fevercoach 애플리케이션은 현재의 체온을 입력하면 아이가 어떤 상태이고, 어떤 행동을 취하면 좋은지를 제시해줍니다. 또한, 이 서비스에는 아이가 접종받은 백신의 종류와 열이 났을 때 어떤 해열제를 얼마만큼 복용하였는지를 기입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아이의 기초 정보와 체온 변화 정보, 해열제 종류 및 복용량 정보는 라이프로그 데이터로 축적되어 해열제의 단일 복용과 복합 복용에 따른 체온 조절 효과를 연구하는 데에 기여한 바가 있습니다.
 


 
세 번째 사례는 라이프로그 데이터 중 섭취음식 사진 데이터를 활용하여 비대면 영양관리 해주는 iFOOD-U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서비스입니다. iFOOD-U는 매 끼니를 모바일 기기를 통해 촬영한 영상에서 각 식품을 인식하고, 식품별 영양 성분을 분석하여 영양 데이터를 생성합니다. 이 영양 데이터는 전문 영양사에게 전달되어, 고객의 식이 섭취행태를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레포트 형태의 더 나은 섭취 방안을 제시하는 근거 자료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라이프로그의 한계와 도전

라이프로그는 데이터를 생성하는 대상에 제한이 적고, 데이터의 수집이 비교적 간편합니다. 또 주로 개인이 수집하는 데이터이기에, 병원에 축적된 임상 데이터 혹은 유전체 데이터와 연계한다면, 그 활용 범위는 무한에 가깝다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러나 라이프로그를 다른 원천 데이터와 연동하여 활용하는 것이 그리 쉬운 일은 아닙니다. 라이프로그는 개인이 생성하는 반면, 전자 의무 기록이나 임상 데이터들은 환자 혹은 개인이 방문하였던 여러 의료 기관에 산재하여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의료기관마다 사용하는 전자 의무 기록의 형식이 조금씩 다르기에 개인의 정보와 직접 연동하기 위해서는 데이터를 통합하고 정리하기 위해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덧붙여, 라이프로그는 다른 데이터와는 다르게 특정 기관에서 생성하는 데이터가 아니라, 다양한 방식으로 여러 사람이 생성하는 데이터입니다. 따라서 데이터의 소유권이 누구에게 있는지, 데이터를 활용하려면 데이터 제공에 따른 대가를 어떤 방식으로 산정해야 하는지 등의 데이터의 권리에 대한 이슈가 불거지고 있습니다. 권리뿐만 아니라 개인의 일상생활과 관련한 데이터이기에 사생활 침해나 가명처리와도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다행히, 공공 기관에서도 데이터 3법과 같이 피해를 최소화하며 기술의 발전은 최대화하도록 법을 개정하고 규율을 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 데이터 관련 이슈는 계속해서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마치며

우리가 이 글을 읽는 와중에도, 작은 규모의 로그 데이터들은 계속해서 생성되고 있습니다. 이는 하찮고 용량만 차지하는 데이터로 취급될 수도 있지만, 누군가에게는 우리의 삶을 더 풍요롭게 만드는 가치 있는 자원으로 여겨지기도 합니다. 우리도 이번 기회로 라이프로그의 잠재력을 알았으니, 지금부터 라이프로그 데이터의 또 다른 의미를 찾아보면 어떨까요?


참고자료


작성 : AIDX 이주연 개발자

Posted by 人Co

2021/07/08 16:02 2021/07/08 16:02
, , , , , , , ,
Response
No Trackback , No Comment
RSS :
https://post-blog.insilicogen.com/blog/rss/response/3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