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일 국립수의과학검역원 동물위생연구동의 세미나실에서 올해 시범사업인 ‘바이러스 유전자 변이감시 프로그램’의 설명회가 있었습니다.

바이러스 유전자 변이감시 프로그램은 이미 e축산뉴스, 디지털타임즈, 축산경제신문 등의 언론보도가 있었고, 돼지인플루엔자 바이러스(SI)의 유전자 변이 및 신종 바이러스 유입 등의 정보를 체계적으로 감시하여 사전에 예측할 수 있는 유전자 분석 체계로서 지난 7월부터 경기 등 4개 시,도 방역기관에 시범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이번 설명회는 당사에서 구축한 시스템을 시연하는 자리로서 국립수의과학검역원 바이러스과, 4개 시,도 축산위생연구소, (주)마크로젠에서 모두 참석해주셨고, 강병철 박사님께서 시스템의 전반적인 설명과 실제 예제를 이용한 데이터 입력 방법, 분석 진행과정, 분석 결과 내용 등에 대한 발표를 진행하셨습니다.

또한 질의 및 답변 시간은 추가적으로 필요한 사항과 앞으로 개선되어야 할 점 등에 대한 토론으로 시스템이 한층 더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는 중요한 시간이었습니다.

그 리고 인플루엔자 서열 분석에 사용되어질 CLC Main Workbench 프로그램에 대한 기본적인 기능 및 간단한 시연을 할 수 있는 시간도 마련되었으며, 다른 기관에서도 기본적인 생물정보 분석을 진행해볼 수 있도록 프로그램 설치방법과 라이센스를 제공하였습니다.

아직 시작에 불과하지만 본격적인 분석 파이프라인이 구축되어지고, 더욱 더 전문적인 생물정보 분석을 통하여 현재 유행되고 있는 신종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또한 체계적으로 감시하고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길 기대합니다.

Posted by 人Co

2009/09/16 15:37 2009/09/16 15:37
, , ,
Response
No Trackback , No Comment
RSS :
https://www.insilicogen.com/blog/rss/response/30

Trackback URL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 Previous : 1 : ... 327 : 328 : 329 : 330 : 331 : 332 : 333 : 334 : 335 : ... 357 : Nex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