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제 1회 InCoWorkshop 후기

2011년 6월 23~24일, 한국폴리텍바이오 대학에서 제 1회 IncoWorkshop이 열렸습니다. 이번 워크샵에서는 한국폴리텍바이오대학에 구축된 CLC Genomics Workbench를 이용하여 NGS데이터 분석 전략에 대한 이론적인 교육과 실제 분석 방법에 대한 실습 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본격적인 장마가 시작되고 남쪽에서는 태풍 '메아리'가 북상하여 아침부터 폭우와 강풍이 부는 등 궂은 날씨에도 불구하고 전국 각지의 여러 연구소 및 기업에서 이번 워크샵에 참석하시어 NGS 분석에 대한 깊은 관심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교육장소인 한국폴리텍바이오대학은 바이오산업의 전문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설립된 국내 최초 바이오 특성화 국책대학이며, NGS 염기서열분석 플랫폼과 대용량의 NGS 데이터 분석을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이러한 시스템은 CLC bio사의 enterprise platform인 CLC Genomics Server와 CLC Genomics Workbench, CLC Assembly cell로 구성되어 있으며, 차후 이러한 대용량 NGS 데이터 분석 시스템 구축을 준비하고 있는 기관에서 참조할 수 있는 좋은 reference가 될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워크샵 첫째날은 NGS의 기본 개념과 응용분야, 국.내외 시장 동향, NGS를 통해 생성된 데이터의 분석 전략에 대한 소개 그리고 NGS 분석 분야와 둘째날 실습하게 될 분야들의 이론적인 설명이 주를 이루었습니다. NGS 분석 결과를 가지고 무엇을 할 것인지에 대한 방향을 제시한 점이 기존의 다른 워크샵과 차별성 있게 제시되어 참석자 분들께 좋은 인상을 남겼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교육 후 저녁식사 시간에는 워크샵에 참석해 주신 연구자 분들이 한 자리에 모여 연구동향에 대하여 서로 의견과 유용한 정보들을 공유하며 친목을 다질 수 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워크샵 둘째날 CLC Genomics Workbench를 사용하여 실 예제 데이터를 이용한 실습시간을 가졌습니다. 오전에는 NGS 데이터의 de novo, reference assembly를 해보며 NGS 장비 마다 다른 데이터 특성과 이러한 특성을 어떻게 분석에 반영할 것인지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 졌으며, 이러한 결과를 가지고 SNP, DIP, CNV 분석과 같은 variation 분석 대한 실습이 이루어 졌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후에는 NGS 분석 방법 중에서도 특정 조직의 발현양상을 분석할 수 있기에 기존의 DNA Chip Expression 방법을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인 RNA-Seq analysis와 protein binding site를 찾을 수 있는 ChIP-Seq analysis에 대한 실습이 진행되었습니다. RNA-Seq analysis는 transcriptome분석 방법인 DNA microarray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으로 최근 각광받고 있으며, ChIP-Seq analysis는 Protein-DNA interaction을 특정 전체 genome을 대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방법으로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지막으로 참석해 주신 모든 분들께 교육 수료증을 전달하며 제 1회 IncoWorkshop을 마무리 하였습니다. 이렇게 1차원 적인 염기서열 분석을 넘어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될 수 있는 NGS 데이터 분석은 앞으로 더욱 그 중요성이 높게 평가되며, 이러한 기대에 충분한 정보와 최신 분석 기법을 전달 할 수 있는 인실리코젠의 Codes 사업부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by Codes division consultant Jaeyoung Shim

Posted by 人Co

2011/07/19 10:48 2011/07/19 10:48
Response
No Trackback , No Comment
RSS :
https://post-blog.insilicogen.com/blog/rss/response/93

Trackback URL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 Previous : 1 : ... 282 : 283 : 284 : 285 : 286 : 287 : 288 : 289 : 290 : ... 375 : Next »